진보주의 교육의 가장 핵심 사상인 아동 중심 사상은, 루소의 자연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아동관에 따른다. 진보주의는 실용주의 철학과 경험주의, 과학주의 등을 배경으로 생활 중심 교육, 경험 중심 교육, 아동 중심 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듀이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실용주의 사상을 접목하여 진보주의 사상을 탄생시켰다. 듀이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에 있으며,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로 발전시켜, 근대 과학의 경험적 방법을 생활 전반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경험 속에서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는 것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듀이는 절대적 진리와 인간, 개인과 사회,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이원론적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세계관을 발전시켜, 근대 과학의 경험적 방법을 생활 전반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경험 속에서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는 것에 관심을 집중시켰다. 듀이는 절대적 진리와 인간, 개인과 사회,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이원론적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세계관을 비판하고 이를 하나로 통합하여 일원론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듀이는 진리란 보편적 원리의 형태로 구분하여 이원론적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세계관을 비판하고 이를 하나로 통합하여 일원론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듀이는 진리란 보편적 원리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만들어 가는 것으로 생활과의 관련해서 유용한 기능을 가졌을 때 성립된다는 기능적 진리관을 수립했다. 진리는 경험의 과정에서 도출되는 것이므로 경험의 결과 수정될 수 있고 변화될 수도 있는 상대적이다. 진리란 초월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활동의 산물이며,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검증된 결과로서 획득된 참된 지식을 말한다.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은 듀이는 인간을 신체적 욕구와 본능적 충동을 가진 생물학적인 존재로 파악하고 인간성을 기본적인 3요소를 충동, 습관, 지성으로 파악하고 있다. 인간은 이러한 욕구와 충동을 행동으로 표현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습관이라는 방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인간은 욕구 충족을 위해 그 대상에 맞는 습관을 형성시켜 나간다. 이렇게 형성된 개인적 습관과 그것이 모여 형성된 사회적 습관 사이에는 항상 조화만 있는 것이 아니라 충돌이 일어난다. 이때 충동과 불일치를 조절하기 위해 사고가 발생한다. 이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곧 지성이다. 지성은 끊임없는 반성적 사고의 계속되는 과정이며, 충돌과 불일치를 조정하고 새로운 적응을 가능하게 만드는 힘이다. 이러한 충동이나 욕망을 목적 있는 활동으로 전환하는 사고 활동이 된다. 절대주의에서 벗어나 경험과 변화를 실제로 본 듀이는 변화는 세계를 설명하기 위한 새로운 철학의 정립을 주장하면서 이는 과학 정신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 과학의 이론은 객관적인 증거를 통해 획득된 것으로, 언제든지 이와 다른 증거가 나타나면 새로운 것으로 대치될 수 있는 잠정적인 가설에 불과하다. 지식 또한 이들이 실제 사회에 야기한 결과에 의해 평가받고 개정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잠정적인 가설에 불과하다.
교육학
진보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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