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는 윤리학과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과학적 교육학을 수립하고자 하였으며,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구하고 교육 방법의 원리를 심리학에서 구하고자 하였다.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연구는 과학적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의 독립적 영역을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목적을 도덕성의 함양에 두었다. 그에 의하면, 덕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최고의 가치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선을 선택하고 악을 버릴 수 있도록 깨닫게 해주는 도덕적 품성 도야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으며, 도덕적 이상을 추구하는 인간의 육성을 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았다. 헤르바르트는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데 있어 명료한 도덕적 판단 능력의 육성을 중시하였다. 이처럼 도덕적 판단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그의 교육이론은 주지주의적인 특성을 띠게 된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원리가 교육의 목적에서 유추되어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점은 그의 주 저서라고 할 수 있는 교육의 목적으로부터 유추된 일반 교육학의 제모에도 잘 드러나 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의 교육원리를 생각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체계화했다. 그에 의하면 교육의 최고 목적은 학생의 도덕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도덕성 함양은 교육의 모든 세부적 목적들을 포괄하는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가치는 지식이나 기술에 의하여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의지의 선악에 의하여 평가된다. 그런데 의지는 사고권 한 사람이 그의 경험과 학습의 결과로 생각할 수 있게 된 사고의 범위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은 올바른 행동의 원천이 되는 관념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올바른 도덕적 의지 또는 선의지는 올바른 도덕적 관념에서 우러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도덕적 행위는 다섯개의 측면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그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완전한 도덕성이 될 수 없다. 그는 이것을 다섯 가지 도덕적 이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다섯 가지 도덕적 이념은 내면적 자유의 이념, 완전성 또는 완벽성의 이념, 선의지 또는 호의의 이념, 권리의 이념, 형평 또는 공정성의 이념이다. 이 다섯 가지 이념은 도덕성의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 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도덕적 선을 이룩하기 어렵다. 헤기 바르트는 이 다섯 가지 이념이 서로 결합하여 도덕성을 이룬다고 생각했으며, 그것을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생각했다. 교수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교수는 개인의 사고를 형성하고, 감정과 의지를 일으키고 도덕적 품성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이다. 단순히 지식과 기능의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품성과 자율적 의지를 형성해 주는 것이다. 규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동의 흥미가 먼저 유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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